본문 바로가기

소방

소방전술 선박화재

반응형

화재전술인 선박화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시다.

선박은 그 사용목저에서 상선, 함선 기타선박 등으로 구분되지만 그 주된 것은 여객선, 화물선, 어선, 유조선, 나룻배 등이 있습니다. 선박내부의 구조는 복잡하게 구획되어 있는데다가 창 등 개구부도 적습니다. 지하실과 같은 환경이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또한 선체는 수상에 있기 때문에 동요함과 동시에 주수에 의한 전복위험이 매우 큽니다. 또한 유조선에서는 폭발이나 대화재가 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어느쪽의 선박도 내부에 고열, 농연이나 화재가스가 충만해 인명위험이 매우 큽니다. 수상에서의 화재는 소방정이 대응하는 것이고 여기서는 부두에 계류 또는 정박중의 대상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선박화재의 소방활동요령에 대항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박화재의 활동원칙은 지휘자의 활동방침에 근거해 행동하고 독자적 판단에 의한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인명검색구조를 처음르호 하고 승객이 있는 경우는 해상 등으로 투신  하지 않도록 유도 하여야 합니다. 선내는 복잡하고 협소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진입하지 않아야 합니다. 주수는 분무주수, 안개주수 등을 주로 하고 기민한 관창조작으로 주수를 최소한도에 그치도록 합니다.

여객선 화재는 육상부대는 독립행동을 피하고 선장과 연락후 전술행동을 결정합니다. 분무주수를 주로하되 최소한도로 하고 상황에 따라 고발포 주입이 효과적 입니다. 인명검색 및 구조활동을 우선으로 하며 화점확인에 노력하여야 하며 단독행동을 금지합니다. 진입은 풍상에서 실시하고 무리한 출입문 개방이나 국부파괴는 연기나 열의 분출로 위험이 있습니다.

화물선은 통로는 수밀화 되어 간벽도 많이 있습니다. 화재초기 이외는 농연이 충만하여 화점확인이 다른 선박에 비해 매우 곤란합니다. 화재시 보통건물에 비하여 배연효과가 떨어지고 연기 가스등이 충만하여 시계가 불량하기 때문에 선 내의 소화작업은 지극히 곤란하고 연소속도는 일반적으로 완만합니다.

유조선은 필요한 소화약제 및 특수장비의 응원을 요청하고 승무원의 구출, 부근선박의 통제 및 펌프차대와의 연락등을 정확하게 판단해야 하며 유조선 내의 유류가 유출하는 경우는 연안시설물 및 주변에 있는 타 선박에의 연소방지 및 환경보호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반응형

'소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방 가스누설경보기  (0) 2018.12.15
소방 항공기화재  (0) 2018.12.14
소방 피난설비  (0) 2018.12.13
소방 소방시설전기 감지기  (0) 2018.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