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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

소방 항공기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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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화재의 특성과 그 소방활동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항공기에는 대형여객기, 화물기, 군용기, 자가용비행기 및 헬리콥터 등이 있습니다. 항공기의 몸체는 알루미늄합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대형기는 다량의 항공연료를 적재하고 있기 때문에 연소는 대단히 급격하고 인명위험이 현저하게 높습니다. 시가지에 추락해 출화한 경우는 지상건물로의 연소확대도 생기고 대재해로 발전합니다. 연소방향 및 연소속도가 풍향,풍속 등 기상상황 및 지형의 영향을 받기가 쉽습니다. 화재후 단시간에 알루미늄 합금등이 연소하여 외판 등의 금소부분이 용해 됩니다. 연료탱크가 주날개 안에 있기 때문에 주날개 부근이 화재중심이 되고 유츌연료 등에 의하여 주위에 연소확대 됩니다. 연료가 다량으로 유출되는 경우는 낮은 곳으로 화면이 급격하게 확대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연료탱크에 손상이 없고 액체의 일부가 연소하는 경우는 연소가 비교적 완만하고 연소속도도 느립니다. 군용기 화재에 있어서는 탑재된 폭탄, 총탄 및 장착된 화약이 폭발을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

소방활동 요령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시다.

진입부서의 설정은 초기 진압활동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소방대가 비행장에 진입할 경우는 통보내용, 수리사ㅏㅇ황,기상상황 및 부지경사를 고려하여 진입구를 선정합니다. 활주로의 진입은 비행장 관계자에게 활주로 폐쇄조치가 되어 있는가를 확인하여 2차재해 방지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접근은 머리부분 풍상 측면에서 접근을 합니다. 전투기 외외의 항공기 경우는 일반적으로 머리부분으로 접근합니다. 기관총 또는 로켓포를 장착한 전투기의 경우는 머리부분부터의 접근은 위험하기 때문에 꼬리부분이나 측면으로 접근합니다.제트기으 경우는 엔젠에서 소온의 배가기스가 강력히 분출되기 때문에 화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머리부분부터 댜략 7.5미터 이상의 거리를 유지하여야 합니다.프로펠러기의 경우는 프로펠러에 접근하지 않도록 하며 , 대량의 연료유출에 의하여 화세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에 항상 퇴로를 고려하여 접근 하도록 합니다. 주날개 및 바퀴 접근은 피해야 합니다. 기체에 접근이나 기내진입 시에는 구조대원과 함께 포소화,분무주수 등으로 엄호주수하고 백드래프트에 의한 재연방지에 노력합니다. 기내 승객들의 구조는 출입구 등의 구출구에 접근하여 구조 용이한 자부터 신속히 구조를 해야 합니다.

활동원칙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행장 내에 있어서는 자위소방대와의 긴밀한 연계 하에 인명구조를 최종점으로 해서 실시합니다. 포방사에 의한 소화를 주체로 하고 풍상에서 접근하도록 합니다. 작업중에 직접 관계자 외으 ㅣ출입을 금지하며 사고기의 착륙지점, 정지예상지점 부근에 화학차를 배치합니다. 피난유도 및 구출은 동체의 풍상 측의 비상구탈출구를 이용해서 스케이프슈트를 활용합니다. 현장의통제, 인명구조, 화재방어 등의 3가지를 중점에 두고 지휘하여야 합니다. 연료의 유출에 의하여 화세를 확대시키지 않도록 토사 등의 살포를 고려 하고, 이륙시 추락의 경우는 상당량의 연료가 탑재되어 있으므로 화재의 급격한 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에 신속한 소화체제를 갖춥니다. 연료관 또는 유압관의 파손부분으로부터 유류가 유출되고 있는 경우는 유출량 감소시키기 위하여 가능한 나무로 막거나 구부립니다. 가열된 동체를 급속히 냉각하면 파열되는 경우기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복사열이 강하기 때문에 활동대원은 반드시 방열복 착용후 활동 하도록 합니다. 화재현장 및 그 주변에는 화기엄극 조치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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